본문 바로가기
게임

RAFT 스팀게임 게임방식과 세계관

by 머뎅 2023. 12. 24.

RAFT

RAFT란?

- "RAFT"는 Redbeet lnteractive에서 제작한 생존게임입니다. Steam에서 구매 및 플레이가 가능하며, 이 게임은 플레어가 떠다니는 나무판자로 이루어진 작은 보트 위에서 살아남으며 살림살이를 구축해 나가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게임방식

- 플레이어는 처음 시작하면, 바다 한가운데서 겨우 보트 몇 걸음도 걷지도 못하는 작은 보트 위에서 시작합니다.

주위에는 바다의 포식자인 상어가 계속 맴돌고 있으며, 나무로 된 판자를 공격해 플레이어의 보트를 망가트리기도 합니다.

플레이어는 가지고 있고 고리를 이용해 떠다는 자원을 수집하고, 생활에 필요한 식수와 음식 그리고 보트를 보다 넓게 구축해야 합니다.

수집한 자원들을 이용해 도구와 다양한 아이템을 제작하여 사냥을 보다 쉽게 사냥할 수 있는 무기를 만들거나, 상어로부터 보트를 지킬 수 있는 물건을 제작하고, 식량과 수분을 유지해야 플레이어의 생존율이 올라갑니다.

음식은 상어와 싸워 이겨 고기를 얻어도 되고, 낚시를 이용해 물고기를 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때때로, 작은 섬들이나 큰 섬들 그리고 도시로 갈 수 있는 곳이 있는데 그곳에 보트를 정박시켜 탐험을 통해 여러 가지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싱글플레이도 가능하지만 멀티플레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혹시나 본인이 죽었다고 우울해할 건 없습니다.

같이 게임하는 친구가 나를 침대까지 이동시켜주기만 해도 아이템을 잃지 않고 살아날 수 있기 때문에 걱정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세계관

- 이 게임은 지구 온난화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하여 세계 곳곳이 홍수가 나거나, 침수되어 바라 아래로 가라앉게 되었다는 부분부터 시작하게 된다.

이에 사람들은 살아남기 위해 배를 띄워 바다에 표류하게 되는데, 마음이 맞는 사람들이나 생존을 위해서 사람들은 한 곳에 모여 뗏목을 이어 마을을 형성하고 살아가게 된다.

아직 세상이 바다로 덮이기 전, 상위층들은 바다 위에 도시를 세워 그곳에 이주할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었다.

그 프로젝트의 이름은 '탄가로아' 막대한 자본으로 탄생시킨 도시는 모두가 가고 싶어 하는 도시 중 하나로 꼽히고 있었다.

하지만 그곳은 아무나 갈 수 없는 곳이었으며, 상위층 계급들이나 특별히 엄선한 VIP만 들어가서 살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러한 도시도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그중 급하게 만들었던 동원력이 문제가 되었다.

그로 인해, 전력과 수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았으며, 농작물들은 병에 걸려 식량난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탄가로아'프로젝트는 실패로 돌아가 아무도 살 수 없는 도시가 되어버렸다.

이에 사람들은 도시를 빠져나가고자 '바사가탄'을 이용하고 자 했고, 이 '바사가탄'은 올로프 장군이라는 자가 배를 개조하여 만든 호화로운 요트였다.

그들은 '바사가탄'을 이용하여 '탄가로아'를 벗어났고 자신들이 살 수 있는 다른 도시를 찾기 시작했다.

결론

- 스토리가 너무 길기 때문에 하나하나 다 설명해 줄 수 없는 게임이지만, 결국은 부유한 사람들이 이곳저곳 떠돌다가 식량때문에 많은 다툼이 일어나고 뿔뿔이 흩어지게 된다.

마지막에 도착한 곳은 결국 사람들끼리 뗏목을 엮어만든 섬이었는데, 그곳도 결국은 안전하지 않았다.

마을 사람들은 이미 다른 누군가에 의해 갇혀있는 삶을 살아야 했고, 자기가 왕이라며 하이에나 군대를 이용하고 있는 올로프라는 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플레이를 통해 결국은 올로프를 죽이고 마을사람들을 구출하는 것이 이 게임의 엔딩이지만 여기 오기까지 정말 많은 시간이 걸렸던 것 같다. 업데이트가 덜 된 상태에서 플레이를 먼저 한 것도 있었는데, 중간에 스토리 끊겨 아쉬움을 남겼다.

하지만 현재는 엔딩까지 다 볼 수 있기 때문에, 다시 기회가 된다면 처음부터 해보고 싶은 게임 중 하나였다.

이 게임은 대체로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많이 받은 게임이었고, 중독성 있는 게임으로 꼽히고 있다.

난이도도 나눠져 있어, 어려운 모드를 도전해 보는 사람들도 있고, 혼자가 아닌 여럿으로 도전할 수 있어 그 점 또한 장접이 될 수 있었다.

친구들과 함께하기에는 이게임은 추천할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한다.